항의 종류

    전자부품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저항에는 용도와 크기에 따라 여러가지 종류가 있다. 탄소피막저항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세라믹 막대 표면에 흑연피막을 증착시킨 구조로 저항 값은 탄소피막의 두꼐로 조절할 수 있다. 그러나 탄소피막을 너무 얇게 할 수 없기 때문에 홈을 파서 전류가 흐르는 경로를 가늘고 길게 하면 저항 값을 수십, 수백 배 크게 만들 수 있다. 소용량 저항에서 널리 사용된다. 크기가 작아 저항값을 컬러코드 방식으로 표기한다. 가격은 싸지만 잡음발생이 많은 단점이 있따. 저항값의 정밀도는 5퍼센트 내외의 것이 대부분이며, 탄소피막저항은 잡음특성이 나쁜 결점이 있다. 또한 오디오와 같은 아날로그 회로의 신호경로에는 사용하지 않고, 금속계의 저항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아날로그 회로의 미약한 신호를 증폭하는 곳에는 금속계 저항을 사용하고, 일반 디지털 회로에서는 탄소계 저항을 사용한다. 금속피막저항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금속피막저항은 헝요오차나 잡음 그리고 온도계수 등 모든 면에서 우수하다. 값은 비싸지만 오디오, 회로에 가장 적합한 저항이다. 정밀도가 높아 브리지 회로, 필터 회로, 프리엠프의 이퀄라이저단과 같이 저항 값의 불균형 내지 정밀도가 회로의 성능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경우 주로 사용된다. 정밀도 뿐 아니라 잡음특성도 뛰어나 고급 오디오의 경우 거의 모두 1퍼센트 오차급 금속피막저항을 사용한다. 저항체의 재료는 니크롬 등이 사용된다. 탄소피막 대신 금속피막을 증착시킨 것만 다르고 모양과 제조방식은 위와 같다. 금속피막형 저항은 오차가 2퍼센트 이내인 정밀급으로 제조되고, 잡음이 적다. 권선저항의 특징을 설명하겠다. 권선저항이란 금속선을 재료로 한 것으로서 선의 길이를 조정가능하며 정밀한 저항값을 얻을 수 있다. 두꺼운 금속선재를 사용하여 대전력용으로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정밀한 저항값이 필요한 회로보다는 대전력 회로에 많이 사용한다. 결점으로는 금속선을 절연체에 코일상태로 감기 때문에, 튜너나 디지털 회로와 같은 주파수가 높은 회로에는 사용할 수 없다. 고온에서 처리한 저항이나 세라믹 케이스에 삽입해 특수한 시멘트로 굳힌 시멘트저항 등인 있으며, 1~2와트부터 수십 와트의 제품도 있다.

     

    가변저항과 반고정 저항

    가변저항은 회로의 전류나 전압을 조정할 수 있고 회로부품의 불균형에 의한 동작 상태를 조정하기 위해 사용한다. 종류로는 저항 값을 바꾸지 않는 반고정 저항과, 음량이나 이퀄라이저의 조정 등을 위해 수시로 사용하는 가변저항이 있다. 반고정저항은 가장 값싼 탄소피막형부터 플라스틱 몰드형, 금속피막형, 서미트가 있다. 이중 금속피막형과 서미트는 오차가 적으며 특히 안정성이 좋아 먼지가 많거나 회로주변의 온도와 습도의 변화가 심한 경우 많이 사용한다. 볼륨과 같이 저항 값을 조절하도록 만든 것을 가변저항이라 하고, 10회전에 걸쳐 직선적으로 변화되는 제어용 가변저항을 포텐셔미터라고 한다. 또한 드라이버로 조절이 가능하도록 만든 것을 반고정저항 또는 트리머저항이라고 한다.

     

    직렬 전압원

    부하에 직류전원을 공급하는 장치는 전지, 1차 전지, 2차 전지, 건전지, 납축전지 등 여러가지가 있다. 또한 교류를 정류하여 직류로 바꾸어 사용한다. 전지는 화학변화에 의해 생기는 에너지와 빛, 열 등의 물리적인 에너지를 젖닉 에너지로 변환하는 장치를 의미한다. 그 중 1차 전지는 건전지처럼 일회용이며, 2차 전지는 재사용이 가능한 충전지이다. 볼타전지는 전리현상이 발생하여 두 극에 양극과 음극의 전기가 띄게 되어 약 1볼트의 전기가 발생하도록 하며, 양극의 표면에는 전류가 생성되어 수소기체에 의한 분극작용이 일어난다. 분극작용은 기전력을 저하시키므로, 양극을 수소와 결합하기 쉬운 산화물로 씌워 수소를 물로 만드는 데 이를 감극제라 한다. 건전지는 양극으로 탄소막대를 사용하고, 음극에는 용기를 겸한 아연 원통을 사용한다. 전해액은 염화암모늄을 녹말과 섞어 반죽상태로 하거나 종이에 적셔 사용한다. 납축전지는 전압이 약 2볼트로 이산화납과 묽은 황산을 사용한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